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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핫한 유니티 공부

스크립트 작성을 위해 알아야 하는 C# 내용.

by 4차원 박스 2020. 8. 11.

논리연산자, 삼항연산자, 메서드, C#에서의 클래스를 간단하게 정리한 글이다.

블로그에 올라오는 여러글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같은 개념이 여러 개 올라오니

익숙할 것이다!

 

먼저 연산자를 알아본다.

 

<논리연산자>

논리연산자(비교연산자) 비교는 ‘==’으로 같은지 파악한다.

예를들어 a==b 라고 쓰면 a==b가 같은지 비교하는 것이고

a=bab의 값을 넣는 것이라는 차이점이 있는 것이다.

이것이 일반적인 수학과 코딩의 차이점이다.

 

<삼항 연산자>

삼항 연산자는 3개의 값을 넣고 다음과 같은 형태로

참 거짓을 판별하는 연산자 이다.

 

부울값 ? 변수1: 변수2 ;

와 같은 형태이다.

에서 부울값이 true 면 변수1, false이면 변수2를 반환한다.

 

<키워드>

키워드란 프로그래밍 언어를 구성하는 특별한 단어로 내장함수로 보면 된다.

 

조건문은 기본적으로 대부분 의 프로그램 언어들이 비슷하다.

if(조건) {} 과 같은 형태로 사용하며

(조건)에서 조건을 참으로 만들 경우 { }안에 있는 코드를 실행 시키며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유니티 에서

그룹형 변수길이를 반환해주는 메서드는

배열.Length

리스트.Count

이렇게 있다. 이를 반복문에서 사용가능 하다.

 

foreach문은 새로운 형식의 반복문으로

그룹형 배열을 안에 있는 변수를 꺼내서 사용한다.

foreach(string monster in monsters) {} 이런 식으로 사용한다.

 

<메서드> 

함수(메서드)를 알아본다

이는 프로그램의 꽃이다.

역시 c와 같은 형식으로 리턴으로 반환한다.

 

지역변수 = 함수 안에서 선언된 변수 그 함수 안에서만 사용가능함.

즉 다른 함수에 영향x

 

전역변수 = 함수 바깥에 선언된 변수 전체에서 사용가능한 변수이다.

 

<클래스> 

클래스는 오브젝트와 같은 로직이다.

하나의 커다란 묶음이다.

 

유니티 에서는 c#스크립트 하나가 클래스 하나로 볼 수 있다.

OOP(파이썬이나 자바 등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칭한다) 와 같이 인스턴스(Instance) 선언이 가능하다. (클래스를 하나의 변수로)

이런 인스턴스 선언은 메인이 되는 스크립트에서 선언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이렇게 사용하려면 클래스에 접근하기 위해 자료형 앞에 public을 사용하여

외부 클래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참고로 OOP복습을 잠깐하면

클래스는 퍼블릭(Public) 스태틱(Static) 으로만 가능하고

인스턴스는 퍼블릭으로 모두 사용가능하다.

 

마지막 상속은 기존의 클래스 내용을 받아서 사용하겠다는 의미이다.

부모 자식 관계로 생각하면 편하다. 상속으로 부모의 내용모두를 사용가능하며

새로이 변수나 함수 등을 만들어서 사용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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