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핫한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

대학생과 공부합시다.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 01(퍼스널 브랜딩 이란?).

by 4차원 박스 2020. 7. 10.

글을 읽기 앞서

 

각각의 포스팅 제목은 1,2,3 의 순으로 나누었지만 굳이 이어서 볼 필요는 없습니다.

관심가는 내용의 제목이 있다면 그걸 보는걸 추천합니다!

 

퍼스널 브랜드 마케팅 =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것. 보여주는 외적 모습,자아,성격 등에 대하여 
특정분야에서 자신을 떠오르게 만드는것.

학습목표
1. 퍼스널 브랜딩
2. 피그말리온 효과
3. 인지도의 중요성
4. 온라인의 발달에따른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 

=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것 

=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것
= 특별한 존재로 인식되고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것

상품마다 브랜드가 있듯이 개인에게도 고유한 퍼스널 브랜드가 필요하다.

퍼스널 브랜드 : 개인이 가지는 재능이나 능력, 이미지의 총체로 남과 나를 구별 시켜주는 핵심 가치이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자신을 알리고 홍보하지 않으면 인정받기 어렵다
맡은 일만 하는것을 벗어나 그 속에서 나를 알릴 수 있는 나만의 브랜드 구축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인지도의 중요성
1. 해당 분야에서 돋보임 + 관심끌고 + 높은 평판을 얻는다
2. 유사단어 = 유명세,명성,스타,아이콘
3. 높이는방법? 
4. 같은 직급에서도 본인의 가치에따라 몸값이 천차만별임
5. 스타파워(star power) = 스타의 인지도를 활용한 광고효과

높이는 방법
1. 정체성 파악(Identity) : 기본적인 나에대한 정보를 정리(나에대한 변하지 않는 정보정리도 도움이 된다.)
2. 실력 쌓기 : 가장중요한 실력은 기본, 이미지메이킹(화장)vs퍼스널브랜딩(외양보다 본질적인 곳에 접근)
3. 기업의 마케터들은 브랜드를 만들때 순서(자신의 브랜드화)를 정함 : 1.제품에관한 스토리제작 2. 제품광고 3. 이벤트구상 4. 새로운스토리 업데이트


정보 점 찍기 : 정체성과 하고싶은점들을 적어보면 부족한 부분이 드러난다.

(스티브잡스의 커넥팅더 도트 떠올려 보기 connecting the dots = 자신이 하였던 일들은 결국엔 다 의미가 있는 일들로 연관이 되어 자신의 앞에 놓이는 다리의 재료가 되어진다는 내용이다). 

자신의 목표를 위해 자신이 가진 장점과 실천 가능한 보완점들을 점을 찍어 연결되는 부분으로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설정 가능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긍정적인 기대나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효과
간절이 원하면 얻을수 있다(자성적 예언 이라함)는 신화 바탕


정리 : 정체성에 맞는 브랜딩으로 몸값이 높아짐 이러한 영향으로 나온 직업이 라이프스타일 디자이너 이다.
특별한 요소를 가꾸고 포장하여 드러나는것이 브랜딩
1년 후가 아닌 5,10년 후를 보고 가꾸어 나간다.


인지도의 필요성 : 비슷한 능력의 사람들기리는 인지도를 갖기 어렵다
스토리를 만들어 차별화를 해야한다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는 차근차근 실력과 함께 이야기 쌓기 활동을 해야한다(거짓 실력은 ㅈ됨).

폭넓은 인지도의 필요성 : 사람들과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이미지를 널리 확산 시킬 수 있는 힘이 커지고 확대되고 있다.
영화,방송,유튜브 같은 기술의 발달로 자신의 스토리를 전파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매체를 통해 인지도를 확대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SNS발달 :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해지는 이유에 빼놓을 수 없다.
블로그, 페북, 인스타, 유튜브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자신을 알릴 수 있다.
최근 유튜버가 늘어나며 그들을 크리에이터라 하며 직업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소셜미디어 에서 표현되는 나의모습은? 소셜 미디어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인사담당자들은 온라인 상에서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능력을 가진 사람인지 검색한다
커리어빌더 라는 플렛폼의 조사에 의하면 70%가 후보자의 이력을 온라인상으로 검색한다.


온라인 퍼스널 브랜딩 : 
1. 난 어떤것을 잘하고 어떤것을 잘 알고있는가?
2. 자신있는 분야에 대해 컨텐츠를 만든다
내가 가진 지식,기술,통찰 이것을 눈에 보이는 형상으로 만든다.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3. 콘텐츠를 확산시킬 플랫폼 정하기.
나의 정보가 가장 도움이 될 만한 사람들이 어떤 플랫폼을 주로 이용하는가를 파악




정리
1. 나에대한 이해를 진지하게 해보기
2. 나를 알수록 나타나는 변화 1번 항목에 시간을 투자하며 나타나는 변화(글쓰기와 말하기는 브랜딩에서 중요함)
3. 요새는 퍼스널 브랜딩 = sns이다. 이것이 타인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지 생각해보기(재미를 주는가 교훈을 주는가 등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