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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핫한 유니티 공부

필수 유니티 단축키 와 간단한 C#공부.

by 4차원 박스 2020. 8. 10.

이전에 쓴 포스팅은 개인적인 학습용 메모로 올린 글이라 지우고

다시 정리하여 올린다.

유니티를 쓰면서 알아둘 가장 기본적인 단축키 소개와 초심자가 다룰수 있는 스크립트 컴포넌트 작성을 위한C# 공부하기가 오늘의 주 내용이다!

공부내용은 자료형과 배열이다.

 

<단축키>

유니티 엔진의 기초적인 단축키 이다

 

q+마우스 혹은 우클릭하면서 드래그 : 씬 화면이동

w : 오브젝트 이동

e : 회전

r : 크기조절

t : 사각툴 크기조절

마우스 우클릭: 카메라 회전

alt+좌클 : 카메라 축 이동

화살표 : 카메라 자유이동

:

ctrl + s = 저장

 

 

간단 프로그래밍 기초 상식이다.

<자료형>

int, float(초기화후 f붙이기), string, bool

이렇게 4가지 대표적 그릇이 있다.

int는 정수를, float는 실수를 string 은 문자열을

bool은 논리와 관련된 참 거짓을 담는다(true/false)이다.

 

이러한 그릇을 사용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그릇 그릇 이름 짓기 = 그릇에 들어갈 내용 ;

어느 프로그램이든 선언 ->초기화 -> 호출 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그릇 그릇 이름 짓기 까지를 선언 하는 것이고

= 그릇에 들어갈 내용 ; 까지는 초기화 하는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실제 사용하는 예시를 본다.

 

 

이렇게 한다.

 

출력은 유니티 에서 아래위치한 라벨과 콘솔창에 뜬다.

 

 

그룹형 변수 즉 배열을 예시로 바로 알아본다.

자료형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한다.

<그룹형 변수>

 

string[] monster = {"슬라임","사막뱀","악마"};

int[] monsterLevel = new int[3];

monsterLevel[0] = 1;

monsterLevel[1] = 6;

monsterLevel[2] = 20;

Debug.Log("맵에 있는 몬스터 레벨");

Debug.Log(monsterLevel[0]);

Debug.Log(monsterLevel[1]);

Debug.Log(monsterLevel[2]);

 

이런방식으로 한다.

 

List(배열) 이란 기능이 추가된 가변형 그룹형 변수임. = 제네릭 이라 한다.

 

 

List items = new List();

items.Add("생명물약30");

items.Add("마나물약30");

Debug.Log("가진 아이템");

Debug.Log(items[0]);

Debug.Log(items[1]);

 

이런 방식으로 사용한다.

꺽쇠‘<>’ 안에는 자료형 을 넣는다.

배열과 차이는 리스트는 배열안의 데이터를 추가와 삭제가 가능하다.

아래의 예시와 같다.

items.RemoveAt(0);

Debug.Log("가진 아이템");

Debug.Log(items[0]);

Debug.Log(items[1]);

 

이렇게 한다.

첫 번째 아이템을 삭제 하였는데 불러오려 하였으므로 오류메시지가 뜨는 것은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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