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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맵제작/유니티

걸음마 부터 시작하는 메타버스 맵제작하는 방법 (VCC)

by 4차원 박스 2023. 7. 10.

메타버스 하면 여러저러 많은 플랫폼들이 존재한다.

많이 들어본 로블록스 라던가 아님 자체 플랫폼들 이 있을것이다, 여기서는 VRChat 편하게 브챗으로 불리는

메타버스 맵을 만드는 과정을 간단히 포스팅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VRChat의 공식 홈페이지 가이드를 따라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시작이자 끝이며 메타버스 맵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참고서처럼 계속 보면 됩니다.

쉽게 따라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브챗 공홈에 접속해두고 따라갈 예정입니다.

https://creators.vrchat.com/getting-started/

 

Welcome! | VRChat Creation

Your VRChat Creator Journey begins here!

creators.vrchat.com

 

가장 먼저 여러분이 마주하는 화면은 어려워보이는 영어사이트 일것입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찬찬히 보면 Getting Started 라고 되어있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 해줍니다.

 

어느 플랫폼이든 엔진이든, 만들이들은 이것을 유저들이 써주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어디든 공식가이드가 있다면, 뉴비들을 위한 안내서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 맵제작자가 되고싶은 이들을 위한 안내서도 존재하겠죠?

바로 이 Getting Started 버튼이 그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을 반겨주는 화면으로 넘어갔지만 영어가 너무많죠?

어려우신 분들은 구글번역으로 보아도 문제 없으니 번역을 돌리길 추천드립니다

(전 돌렸습니다)

 

화면을 조금 내려주면 유튜브 아래에

이렇게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getting started 누르고 나오는 페이지

사실상 저 영상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는것이 가장 안전하고 편하고 좋습니다

굳이 영어를 이해하실 필요는 없고 화면만 따라해도 좋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Creator Comapnion 이라 되어있는 텍스트를 클릭하면

VCC라는 녀석이 설치가 됩니다.

 

VCC는 VRChat_CreatorCompanion을 줄인 말으로 VRChat에서 맵을 제작할때 필요한

유니티의 필수적인 에셋들을 패키지로 가질 수 있는 녀석입니다.

아바타를 만들때 도 쓰이지만 지금은 간단하게 VCC는 맵을 만들게 해주는 프로그램 정도로 이해해두면 됩니다.

 

영상을 따라하면 브챗 맵제작에 필요한 유니티 버전까지 자동으로 설치가 되니 차근히 따라하는걸 추천합니다.

VCC를 설치했다면 본격적으로 아아주 간단한 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VCC를 실행해주세요

아래 사진처럼 뜰건데 여기서 좌측상단의 Projects를 눌러주시고 우측상단의 .Create New Project를 선택해줍니다

VRChatProject 생성과정

그럼 아래 사진 처럼 나오는데, 아래이미지 순서대로 입력해 줍니다.

1. 프로젝트의 이름을 적고

2. 저장경로르 선택하고 (단, 프로젝트 저장경로는 널널한 저장공간에다 폴더를 만들고 지정해주시길 바랍니다.)

3. 월드 템플릿을 선택. (왼쪽의 worlds와 오른쪽의 worlds U# 중에서 U#은 나중에 다룰 예정입니다)

4. 마지막으로 Create Project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자동으로 유니티에서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Project 템플릿 설정

이제 아래 같은 창이 뜹니다.

이 창은 VRChat에서 필요한 에셋들을 프로젝트 안의 패키지 폴더로 가져오는 역할을 수행하는 창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건 추가되어있으니 따로 선택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우측상단의 Open Project 를 눌러주면 잠시뒤 유니티가 열립니다.

VRChat 기본 패키지

 

유니티가 열리면

제일 먼저 아래 사진처럼 세이브가 가능하도록 Scene 이란걸 만들어 줍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현재 게임모습을 담는 폴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씬이 정해지지 않음
Scene 만드는 방법

다음은 VRChat 맵의 가장 필수적인 VRCWorld 프리팹을 하이어라키 창에 할당할겁니다.

이 프리팹은 브챗에서의 가장 기초적인 리스폰 장소, 플레이어 속도 등을 간편하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자세한건 역시 브챗다큐면트에서 찾아보는게 확실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따라해봅니다

VRCWorld 찾는법

 

VRCWorld 를 하이어라키 창으로 드래그드롭

이젠 간단하게 발판을 만들어서 움직임을 확인 해 볼 차례입니다.

아래처럼 Plane을 생성해줍니다 (사실 어느도형이든 좋습니다)

Plane 생성방법
발판 역할의 Plane 모습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별다른 코딩없이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여러분이 만들 브챗 맵의 모습을 게임상으로 확인하며 진행하게 됩니다.

인 게임모습(씬창에서 확인한)
인 게임 모습

 

아주 간단하게 만든 맵을 이제 VRChat 상에서 업로드 해볼겁니다

아래 사진을 따라갑니다

VRChat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빌드과정을 거친다
입력을 하고 업로드를 한다

빌드를 실행하면 저절로 플레이창에 위와같은 화면이 뜬다

체크한 1,2,3 은 필수적으로 해주면 월드 업로드가 완성된다.

단, 모든 유저들이 들어갈 수 있는 퍼블릭 맵은 아래에있는 초록 플라스크에 체크를 해야하는데

이건 VRChat 계정 등급이 User등급 이상이어야 하므로 게임을 좀 오래하보거나

만원 으로 구독후 취소하면 언제든 업로드가 가능하니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이렇게 아주 간단히 VRChat 맵 만드는 방법과 프로세스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았다

퀄리티를 높이는 방식은 직접 모델링을 통해 물건들을 만들거나 여러 에셋을 구매하여 배치하는 방식이 있다

이런 방법들은 나중에 조금씩 포스팅할 예정이다.

 

맵을 어떻게 만들지 모르고, 고민하셨던 분들이 있으시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매무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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