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맵제작/블렌더

ASCII FBX files are not supported 블렌더 에러 해결하기

by 4차원 박스 2024. 6. 28.

요 간단한걸 해결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을 잡아먹어서 글을쓰게 되었다.

 

가끔 프로젝트 협업을 하다보면 보이는 형태의 에러이다.

모델러 각각 사용하는 툴이 다르다보니 종종생기는 경우다.

 

(그래서 대부분의 회사들은 게임은 맥스 영상은 마야가 국룰로 굳어져있긴 하다 해외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난 왜 블렌더에 반해버린걸까)

 

분명 fbx 파일을 받았는데 

왜 안열리나 하는데 

해결책 은 그냥 바이너리 fbx로 바꿔주면 되는것이다.


1. FBX Converter를 설치해준다.

FBX Converter 라는 오토데스크에서 풀어준 툴로 간단하게 해결가능하다.

https://aps.autodesk.com/developer/overview/fbx-converter-archives

 

FBX Converter Archives

Transfer files from one file format to another quickly and easily with the FBX Converter. This utility enables you to convert OBJ, DXF™, DAE, and 3DS files to or from multiple versions of the FBX format. New tools are now available with the FBX Converter

aps.autodesk.com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자신의 컴퓨터 os에 맞는 녀석을 설치해주고 실행시켜준다

구글링을 하는데 무지성하게 fbx sdk만 주구장창 깔았어서 시간이 걸렸다

FBX Converter를 깔아야 한다!!!

 

난 윈도우라 여기서 제일 위의 녀석을 깔았다.


2. FBX Converter를 실행하고 해당 모델을 불러온다.

Add를 눌러서 불러온다. 드래그드랍도 가능하다

좌측이 변경할 파일 우측이 변경 이후의 파일이다.


3. 옵션 확인후에 컨버트 해주면 끝.

1. Change destionation folder 에서 저장할 파일 위치를 선택한다

이때 원본 파일경로와 겹치면 컨버트가 안된다 조심해야한다

 

2. FBX Save Mode를 Binary로 해준다.

이미 되어있는게 디폴트 세팅이라 확인만 해주면 될것이다

 

최종적으로 아래의 Convert 버튼을 눌러주면 고른 위치에 바이너리 형식으로 변환된 모델링 파일이 존재하게된다

이제 이걸 블렌더에서 가져올 수 있게 되었다.

 

 

'메타버스 맵제작 > 블렌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더 기초 단축키  (0) 2024.06.30
Blender 모델링 기초 -도넛 02-  (0) 2024.06.27
Blender 모델링 기초 -도넛 01-  (0) 2024.06.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