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비도내리면서 습한 날이다.
요새 국취제를 통해 원하는 3d툴이나 영상편집 툴을 1달동안 기초정도 맛보기로 해보려
찾아보는 중이다.
간단한 툴사용법에 대해 고민하다 보니
도넛을 만들며 정리를 해보니 아차싶던게 생각났다.
블렌더에서 기초적인 단축키를 모를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엔 블렌더 단축키를 간단하게 적고 끝낸다.
필요한것만 간추려봤다.
기본 단축키
- 저장: Ctrl + S
- 저장하기 (새 이름으로 저장): Shift + Ctrl + S
- 되돌리기: Ctrl + Z
- 다시 하기: Shift + Ctrl + Z
뷰 조작
- 회전: 중간 마우스 버튼 (MMB) 드래그
- 이동: Shift + MMB 드래그
- 줌: 휠 업/다운 또는 Ctrl + MMB 드래그
- 정면 보기: Numpad 1
- 탑 보기: Numpad 7
- 우측 보기: Numpad 3
- 카메라 보기: Numpad 0
- 오브젝트 초점: Numpad " . " (점이다)
오브젝트 모드
선택과 이동
- 전체 선택: A
- 선택 해제: Alt + A
- 링크 선택: L
- 이동: G
- 회전: R
- 스케일: S
추가/삭제
- 새 오브젝트 추가: Shift + A
- 삭제: X 또는 Delete
편집 모드
선택
- 버텍스 선택: 1
- 에지 선택: 2
- 페이스 선택: 3
- 전체 선택/선택 해제: A
- 엑스트루드: E
- 인셋: I
기타 유용한 단축키
- 스냅: Shift + S
- 쉐이드 스무스/플랫: W (쉐이드 설정 메뉴)
- 뷰포트 쉐이딩 모드 전환: Z (와이어프레임, 솔리드, 머티리얼 프리뷰, 렌더)
더 자세한걸 확인하고 싶다면 여기 단축키 지도가 있으니 참고하면서 하길 바란다.
솔직히 사용하는 핫키만 사용하는것 같긴 하니
전부 알것까진 없을듯한게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메타버스 맵제작 > 블렌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CII FBX files are not supported 블렌더 에러 해결하기 (0) | 2024.06.28 |
---|---|
Blender 모델링 기초 -도넛 02- (0) | 2024.06.27 |
Blender 모델링 기초 -도넛 01- (0) | 2024.06.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