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핫한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

창업 전후 고려해야 하는 5가지 사항들.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 브랜드 유지 편).

by 4차원 박스 2020. 7. 24.

이 포스팅은 브랜드를 어떻게 유지하는지,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기 전과 후에 어떤 점을 고려할지

5가지를 알아본다.

 

<브랜드를 유지하는 전략>

인지도는 관습, 대중의 의견, 신체적 능력, 나이, 경제상황, 기술혁신, 새로운 인재의 등장 등에 영향을 받는다.

인지도의 하락원인은 위의 것들이 부정적으로 변할 때 일어난다. 적어보자면

새로운 환경, 트렌드변화, 나이, 능력쇠퇴, 활동무대 쇠퇴, 자만심, 스캔들 등이 있다.

 

<인지도 라이프 사이클 >

앞선 포스팅의 인지도 피라미드를 생각하며 본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지도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주기를 가지며

퍼스널 브랜드 인지도 라이프 사이클을 의미한다.

 

아래 그래프와 같이 정규분포 곡선과 같은 일반적인 유형을 가지며(20대 낮고 30대 높고 40대로 갈 수록 작아짐)

다른 유형으로는 꾸준히 올라가는 유형

하룻밤에 올라가는 유형, 2단계 유형, 혜성 유형, 불사조 유형, 물결무늬 유형 등이 있다.

(100만 유튜버 이자 유명 스트리머인 우왁굳 은 꾸준한 유형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2단계 유형은 반지의 제왕 같은 것

혜성은 명성을 얻고 떨어지는 것이다.

불사조는 혜성 이후에 다시 인지도를 얻는것

물결무늬는 정치인들사이에서 주로 나타나며 높아졌다 낮아졌다를 반복한다.

 

<브랜드 관리>

정확히는 브랜드 노출 관리이다.

어떤 방식으로 어떤 장소에서 누구에게 전달할지 잘 정하고

너무 식상해지지 않게 전략적으로 노출회피를 한다.

상충되는 노출은 피한다(대중이 상충된 요구를 할시), 주 타겟 이외의 노출은 하지 않는다 = 혼란스러운 노출피하기

노출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비즈니스 업무에서는 업무성과 = 브랜드인지도 이므로 성과를 잘 내어서 인지도를 넓힌다.

 

브랜드가 모든 유통채널에 적합한것은 아니다.

브랜드를 노출하는 것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아주 중요하다.

<브랜드 영향력 계수 체크>

객관적으로 자신의 브랜드가 어느정도 영향력을 지닌지 파악을 해야한다. (아직 없다면 어느정도 일지 생각해야 한다).

다음의 목록을 참고한다.

1. 시간 = 시간과 수입이 분리되어 있는가?(자동화, 인적자원 고용, 내 시간을 쏟아붓지 않아도 사업이 돌아가는가?)

2. 진입 = 진입장벽이 쉬운가?

3. 욕구 = 나의 욕구에 충족 아님 타인의 욕구에 헌신하는가?

4. 통제 = 제품, 서비스, 가격, 마케팅 모든 과정에서 통제권을 가졌는가?

5. 규모 = 고객의 규모는 어떤 수준인가?

 

<TO BE 설정>

1.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테스트하기 : 미래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 목표를 5가지로 요약.

2. 나는 어떤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가 테스트 : 긍정적 이미지를 위해 포함하면 좋을 명사리스트 작성

3. 어떤 분야의 최고가 될 것인가? = 검색 희망 키워드 3개 생각하기, 구체적으로 나를 검색할 만큼 관심을 가질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

4. 주력분야 찾기 = 왜 사람들이 나를 찾는 가를 해내어야 한다.

5. 고객의 문제 딜레마 = 고객도 자신의 문제를 모를 때 자신이 생각하는 문제를 알려 주는 것

고객의 정체성 확인 법 = 친구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을지 상상하는 것. 상대가 잘난 사람임에 집중하지 않고

나의 브랜드로 인해 당신의 삶이 이렇게 바뀔 수 있다 에 포커스를 맞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