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핫한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

대학생과 공부 합시다.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 09(유튜브 컨텐츠 제작 편).

by 4차원 박스 2020. 7. 19.

이번 포스팅은 오늘 배울 전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유튜브 컨텐츠를 만들어보는 실전편이다.

 

실제 요번학기 중간고사를 대체한 과제였다 (그리고 난 A+이었지오호오옿홍)

 

실제로 해야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퍼스널 브랜드 구축을 위한 전략을 적용하여 자신의 콘텐츠(브랜드)를 설명

2. 사진이나 그림, 짧은 글, 시, 작품,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가능

3. 평가기준: 전달성, 지속성, 소통성, 마케팅가능성.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전략을 알아본다.

 

<퍼스널 브랜드 구축 전략>

앞서 배운 마케팅 전략과 비슷, 제품을 사람에게 적용한것 이다. 


4P전략을 적용 아래를 참고하면 슬쩍 나온다.

https://hotstudy.tistory.com/51?category=911991

 

대학생과 공부 합시다.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 06(변화를 통한 인지도 향상).

이번엔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중 변화를 통한 전략을 살펴본다.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 이미지 변신과 마케팅 컨셉 1. 인지도 유지에서 나아가 지속적으로 높이기위해 변화는 필��

hotstudy.tistory.com

찾기 싫으면 이걸본다.

 

참고로 4P 전략 이란 제품, 가격, 유통, 촉진(홍보 광고같은 기타 마케팅및 프로모션 활동)

의 영어로 4개의 p가 들어가는 전략이다.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이를 적용하여 퍼스널 브랜드 구축 전략이 이루어진다

다음의 4가지 단계이다.

 

1. 이미지(=상품전략) : 시각적으로 느끼는 이미지 + 이미지화할 수 있는 모든것(오감으로 인지될수 있는 사람의
기본적 모습중 동적인 면)

2. 대우(=가격전략) : 비싸게 많이팔수록 이득이 나는것, 시간 노하우 지식 명성을 제공한 대가로
타인에게 받게되는 금전,직책,보상등을 말함 동일한 시간과 노하우를 투자해도 명성에 따라 그 
보상은 달라진다. 한 분야의 전문가 로 인정을 받는다면 이 전략은 퍼스널 브랜딩 구축의큰 비중을 얻게 된다.
금전이 가장큰 보상이 아닌 잭책 등이 더 큰 보상이 될 수 도있음을 유의하며 유연하게 전략을 짠다.

3. 네트워킹(=유통전략) : 어떤 경로로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지, 직업 친구 취미모임 등등 다양한 모임이 있다.
비대면,대면 등이 있다. 넓히면 넓힐수록 좋다. 기회비용처럼 어느 하나를 취하면 하나는 포기한다. 그렇다고
둘중 하나만 고집하는것보다 알맞은 시간,장소에 따라 알맞은 관계를 맺는것이 좋다.

4. 커뮤니케이션(=촉진전략) : 자신의 가치를 고객에게 홍보하는 방법으로 정의함
어떤 가치를 어느 방식으로 전달하느냐에 따라 나의 컨셉 이미지가 달라짐
상품의 질이 조금 떨어져도 프로모션이 좋으면 전체적으로 좋아질 수 있다.
묵묵히 노력보다는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홍보를 해야 한다.

 

블로그,유튜브 등등의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실패 = ㅈ됨
가장 전략적으로 접근을 해야 하는것이 이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다.
나의 컨셉을 강화하는 방법이 있다면 실패를 거듭해서 계속 시도 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의 주의할점
오바,실수하는것 과한자신감 = 거만함으로 보게 되므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은 자신감보다는 겸손함
역지사지의 마음을 잊지 않아야한다.

이제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컨텐츠를 만들어본다.

 

물론 막막할테니 부끄럽지만 제걸 보여드립니다

 

참고로 아래의 나오는 전략적 마케팅의 1,2 단계도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이해가 가능할 겁니다.

 

https://hotstudy.tistory.com/51

 

대학생과 공부 합시다. 퍼스널 브랜딩과 마케팅 06(변화를 통한 인지도 향상).

이번엔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중 변화를 통한 전략을 살펴본다.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 이미지 변신과 마케팅 컨셉 1. 인지도 유지에서 나아가 지속적으로 높이기위해 변화는 필��

hotstudy.tistory.com

 

 

 


전략적 마케팅의 1,2 단계를 차근히 적용 후 3단계를 퍼스널 브랜딩으로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았다. 지난 과제중 하나가 나의 정체성을 적어보는 과제였기에 1단계에서 나에 대하여 생각한 결과를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어플제작, 여행, 뇌과학, 맛집탐방 이 네가지 중에서 가장 많은 타겟을 노릴 수 있는건 여행과, 맛집탐방 이 2가지가 적합하다, 현재와 기대되는 미래를 통틀어 가장 좋은 sns플랫폼은 역시 유튜브 이다. 이제 3단계를 퍼스널 브랜딩으로 적용시켜 본다.

 

1. 이미지 : 여행과 맛집탐방(이하 먹방으로 칭함) 이 두가지중 가장 시각적으로 풍성하고 접근하기 용이한 메인은 먹방 이라 생각한다. 주된 영상에서 먹방을 기준으로 접근하되 이미지 메이킹은 여행을 즐기는 모습으로 잡는다.

 

2. 대우 : 일반적으로 먹방을 기준으로 잡을 때 모든 먹방 유튜버 들이 해외부터 가지 않는다.(특별한 이벤트 초정을 제외 하고) 따라서 초기에는 국내 여행을 진행하며 먹방을 하되 처음부터 수익창출을 노리는 것 보다 는 여행 먹방 하면 떠오르게 되는 명성확보가 가장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 최종적으로는 해외까지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3. 네트워킹 : 유튜브 플랫폼 특성상 주 된 네트워킹은 영상에 달린 댓글 이라는 비대면 방식을 이용하되, 기회가 되면 영상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대면 방식이 적절히 조화가 될 것이다.

 

4. 커뮤니케이션 : 냉정히 보면 여행과 맛집 탐방 이 2가지 주제는 누구나 가능하기에 독특하고 재미있되 너무 과하지 않은 컨텐츠가 중요하다. 일반인이 분식집 먹방 을 하는 것과 연예인이 분식집 먹방을 하는 차이와 같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할 때 생각해둔 컨텐츠는 다음과 같다.

1.가성비 먹방 컨텐츠(초기 메인 컨텐츠, 10,20대 초,중반을 타겟으로 한 값싸고 배부르게 또한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당소개)

2.이색 식당 컨텐츠(국내 러시아 요리 등등)

3.가성비 버린 먹방 컨텐츠

이렇게 3가지의 메인에서 다음 컨셉들을 추가한다.

1. 간단한 자전거 및 대중교통 이동 동안의 스토리

2. 여행을 결정하고 겪는 과정의 스토리

3. 사운드는 먹방 을 제외하고 조용한곳에서 편집 및 녹음

4. 혼자 다니므로 소심하고 외로워보이지만 그것을 위트있게 사용

5. 먹이를 찾아 어슬렁거리는 백수 컨셉

 

이렇게 진행하며 10분 가량의 편집과 허술하지 않은 썸네일 사용은 기본이다. 좀더 이해를 돕고자 예시를 적자면 유튜버 영국남자 채널과 사나고 채널의 절묘한 섞음으로 생각한다.


물론 이건 제가 과제용으로 제출한 컨텐츠 이지만 

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어플을 만들어보고 코로나가 안정이 된다면 유튜브 컨텐츠도 도전해보고 싶네요!

 

여러분도 참고하여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들어 보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위에 등장하는 자신의 정체성 찾아보기 과제에 대한것도 추후에 포스팅으로 다뤄볼 생각입니다).

 

조금 긴 글이었는데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와 칭찬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댓글